오늘은 세무 관련해서
법적 증빙이 필요한 이유에
대해 말씀드리려고 합니다.
➀ 증빙 관리가 중요한 이유
모든 사업자는 수입(Gross)에서 비용을 제한
금액 즉, 소득(Net)에 따라 세금을
내는 구조 입니다.
따라서 법에서 정한 형식에 따라
비용을 인정받아야 합니다.
만약 비용을 인정받지 못하면 부족한 만큼
더 많은 세금을 내게 됩니다.
경제 활동을 할 때에는 지출을 증명
할 수 있는 증빙이 반드시 필요.
증빙이 없으면 실제로 사용한 비용이라도
필요경비불산입/수입금액산입 처분
(비용으로 인정받지 못하면서
그만큼 소득이 증가한 것으로 처리)
되어 억울하게 세금을 추가로 납부하게 됩니다.
➁ 지출증빙 보관기간 :
소득세 신고기간 이후 5년간 보관
화재 등 피치 못할 사유가
있는 경우는 예외가 인정
➂ 항상 지출증빙을 작성 또는
수취할 경우에는 제3자가 봐도
인정할 수 있도록 준비해 두어야 합니다.
사업자로부터 재화 또는 용역을 공급받고
그 대가를 지급하는 경우에
수취해야 하는 증빙서류는
신용카드 매출전표, 현금영수증,
세금계산서, 계산서.
그리고 이와 같이 법에 정한
형식을 갖추었더라도
사용처가 사업장의 경제활동과
‘직접 관련’이 있다는 것을 증명할 수 있는 곳
이어야 합니다.
법적 지출 증빙 서류의 종류 :
세금계산서, 신용카드매출전표,
계산서(면세사업자), 현금영수증
'경영 > 세무 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전원한의원] 법인과 임대차계약 시 확인서류 (0) | 2019.05.30 |
---|---|
[전원한의원] 지출경비 인정범위 - 2 (0) | 2018.09.01 |
[전원한의원] 지출경비 인정범위 (0) | 2018.08.31 |
[전원한의원] 종합소득세 (0) | 2018.08.29 |